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석사과정생들, ‘2024 한국조형교육학회 정기학술대회’ 최우수상 등 다수 수상
- 조회수 238
- 작성자 커뮤니케이션팀
- 보도일자 2024-10-17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석사과정 학생들이 '2024 한국조형교육학회 40주년 기념 정기학술대회'에서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 등을 수상하며 우수한 성과를 거뒀다.
2024 한국조형교육학회(SAEK) 40주년 기념 정기학술대회는 '인간‧기술‧문명: 미술교육적 모색과 실천'을 주제로 9월 28일(토) 이화여자대학교 ECC 이삼봉홀과 대산갤러리에서 개최됐었다.
이번 학술대회는 인공지능 시대를 맞아 인간과 기술 문명의 순환적 생태계 속에서미술교육의 나아갈 방향을 논의하는 장으로 마련됐다. ‘인간과 기술 사이에서’, ‘인간과 문명 사이에서’, ‘이론과 실천 사이에서’ 등 세 가지 세션별로 다수의 학술발표와 더불어 '2022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현장 적용과 실행의 쟁점' 초청 토론회도 함께 진행됐다.
총 60여 편의 포스터 발표 부문에서 신유라·유하랑 학생팀이 최우수상을, 강민경·이현서·류예은·송강희 학생이 각각 우수상을 수상했다.
신유라, 유하랑 학생팀은 총 60여 편의 포스터 발표 부문에서 「중학생의 창의성 증진과 예술 접근성 강화를 위한 AI 기반 작품 생성 표현 활동 프로그램 연구」를 주제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인간과 기술이 공존하는 삶 속에서 AI 기술을 활용한 동화책 만들기 프로그램을 구안함으로써 예술의 접근성과 창작활동 가능성을 넓히고 창의적 사고를 촉진해 개인의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미술교육 방안을 제안했다.
강민경 학생은 「AI를 활용한 미래 직업 탐구 중학교 미술수업 방안」을 주제로 AI 도구를 활용해 미래 직업을 상상하고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미술수업을 구성하고, 학생들이 AI와 협력해 자기주도적으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교육 방안을 제시했다. 이현서 학생은 「VR을 활용한 감각적 경험 기반 노인미술교육 프로그램 연구」에서 노인들이 VR 드로잉을 활용한 작품을 제작하면서 디지털 리터리시를 함양하고 미적감수성을 고취하는 감각적 경험을 도모하고자 했다.
또한, 류예은 학생은 「학교공간혁신 사례를 통한 중학교 미술과 공간디자인 수업방안 연구」라는 주제로, 디지털 시대에 학교공간이 가지는 본질적인 가치가 무엇인지 학교공간혁신 사례와 2022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살펴보고 중학교 미술과의 참여적 공간디자인 수업 방안을 제시했다. 「메타버스(ZEP)를 활용한 '나를 찾는' 감성 드로잉 교육 연구」를 주제로 연구한 송강희 학생은 아바타와 가상 공간을 통해 자아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다양한 드로잉 미션을 통해 내면의 감정을 창의적이고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미술교육 방안을 제시했다.
학생들은 “지난 학기부터 인간과 기술이 미술교육과 함께할 수 있는 고민과 연구를 통해 좋은 성과를 얻어 무척 기쁘다”며 “늘 세심하고 깊이 있는 통찰력으로 지도해주신 김향미 교수님과 양정무 교수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앞으로 자랑스러운 숙명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학업과 연구를 꾸준히 지속하겠다”고 밝혔다.